쉽게 쓴 데이터·AI 지식/데이터
BI(비즈니스 인텔리전스)와 기업 데이터 활용
정데만
2024. 2. 8. 08:53
728x90

BI(Business Inteligence) 정의
- Business Intelligence(BI)는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공유, 모니터링하여 조직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와 기술을 말한다.
- BI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무, 영업, 고객, 운영 등의 기업 내 다양한 데이터를 표준화해야 한다.
- 그리고 의사결정을 위해 투입(Input), 과정(Process), 산출(Output), 결과(Outcome)로 나눠지는 경영지표를 생성해야 한다.
- 마지막으로 이러한 데이터와 지표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 및 보고서를 작성한다.
- 데이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업부서의 참여가 꼭 필요하지만, 업무가 체계화되어 있지 않거나 지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BI 자체가 실패할 수도 있다.
- BI를 구축하기 위한 솔루션으로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MSTR,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, 태블로(Tableau), 팁코(Tibco) 등이 주로 이용된다.
- 각 솔루션들은 공통적으로 대시보드(현황판), 정형분석(정해진 형태의 보고서), 비정형분석(정해진 형태없이 사용자가 직접 가공하는 분석), 시각화(차트 등)를 제공한다.
- 비정형분석은 엑셀 피봇테이블과 유사한 화면에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능으로 현업부서가 데이터 관련부서를 거치지 않고 직접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기업의 BI구축 및 활용
- BI를 구축하면 데이터를 쉽게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처리 작업도 수월해지기 때문에 데이터 및 AI관련 프로젝트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- BI는 기업의 데이터 활용에 가장 기초적인 인프라임과 동시에 전사적인 데이터 활용에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이다.
728x90